X
:: 전북카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전북카 Login
  • Today
    5,226
    Total
    11,418,775
  • 제목 : 경미한 자동차사고 복원수리비만 지급 가능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16.07.27 조회수 1,235
첨부 추천 0

경미한 자동차사고 복원수리비만 지급

-『자동차보험 표준약관』 개정, 7.1부터 시행-

자동차보험은 다수의 국민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보험 상품이다. 그러나 과도한 자동차 수리비 및 렌트비 지급으로 보험료 산출의 기준인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되어 전반적인 보험료 인상을 초래하고 있다. (손해율 추이: `12 83.4% → `13 86.8% → `14 88.4% → `15 87.7%)

특히 가벼운 접촉사고에도 무조건 새부품으로 교체하는 자동차 괴잉수리 관행은 보험금 누수를 심화 시키고 사회적 낭비를 조장한다. 이에 금융위원회, 국토교통부 및 금융감독원 등은 `15.11월 『고가 차량 관련 자동차보험 합리화 방안』 을 발표하고 제도 개선을 추진했다. ① 경미한 사고 수리기준 규범화, ② 고가차 렌트비 경감 도모, ③ 미수선수리비 지급 관행 개선, ④ 자동차 보험요율 개선이다.

금융감독원은 『고가차량 관련 자동차 보험 합리화 방안』 의 후속조치로 40일간의 입법예고 기간을 두고 (16. 5. 4 ~ 16. 6. 13) 규제개혁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범퍼 긁힘 등 경미한 손상은 복원수리비만 지급하도록 표준 약관을 개정해 2016 71일부터 시행중이다.

 

현황 및 문제점

접촉사고로 인한 범퍼 긁힘 등은 간단한 복원수리만으로 원상회복이 가능함에도 무조건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과잉수리 관행이 만연하다.

) 사고 발생시 범퍼 교체율: `13 70.1% →`14 70.9% → `15 70.2%

경미손상에 대한 수리비 지급기준이 없어 피해자 및 정비업체의 불합리한 부품 교체 요구 사례가 빈발하다. 지급보험금 1백만원 이하 소액 사고가 약 2.3백만 건 (68.8%)으로 이중 상당수는 경미 손상임에도 범퍼 등을 새 부품으로 교체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범퍼의 긁힘 등은 간단한 복원수리만으로도 안전성, 내구성, 미관에, 영향이 없음에도 새 부품으로 교체하여 사회적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기능 및 안전에 이상이 없어도 무조건 새 부품으로 교체함에 따라 보험금 누수가 심화되고 전체 운전자의 보험료 인상을 유발한다.

 

개정 표준약관 주요 내용

10개월간의 연구용역(학계)과 성능.충돌실험(보험개발원, 교통안전공단)등을 통해 경미한 손상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기준을 마련했다.

(정의) 경미한 손상이란 자동차의 기능과 안전성을 고려할 때 부품교체 없이 외관상 복원이 가능한 손상을 의미한다.

(대상부품) 범퍼 등 외장부품의 디자인과 관련된 경미한 손상에 대해 적용

우선 외장부품 중 교체비율(70.2%)이 높은 범퍼를 대상으로 경미손상 수리기준을 마련하고, 향후 도어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세부 분류 기준)보험개발원(자동차기술연구소)이 성능. 충돌실험 결과 및 전문가 의견 등을 반영하여 수리기준을 마련했다.

충격흡수에 이상이 없는 다음의 3가지 유형을 경미한 손상으로 정함

[참고]범퍼 커버의 경미손상 주요 유형

유형①:코팅손상 투명 코팅막 벗겨진 도막 손상(도장막 손상없음)

유형②:색상손상 투명 코팅막과 도장막(색상)이 동시에 벗겨진 손상

유형③:긁힘, 찍힘 긁힘, 찍힘 등으로 범퍼 소재의 일부가 손상 (구멍 뚫림 없음)

 

소비자 유의 사항

Ⅰ `16.7.1 이후 계약자는 자차 및 대물배상 시 경미한 범퍼 손상은 수리 시 복원수리비만 지급

범퍼 긁힘, 찍힘 등 자동차의 기능과 안전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미한 범퍼 손상은 수리시 복원수리비만 지급된다.

표준 약관 개정 시행일(`16. 7. 1)이전인 `16. 6.30까지 현행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계약자는 표준 약관 개정 전의 수리비 지급 기준에 따라 지급되고 `17.6.30 갱신 이후부터는 개정된 수리비 지급기준에 따라 지급된다.

다만, 표준약관 개정 전에 체결된 계약이더라도 편승수리나 과잉수리 비용은 여전히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범퍼가 크게 손상되어 기능상, 안전상 문제가 있으면 교체가 가능

교통사고로 범퍼에 구멍이 나거나 찢어진 경우 등 범퍼가 크게 손상되어 기능상, 안전상 문제가 있는 경우 부품 교체가 가능하다. 또한 범퍼 커버는 경미한 손상이라도 범퍼 내부가 크게 파손된 경우 부품 교체가 가능하다.


이전글 2016 하반기 바뀌는 제도
다음글 중고차 온라인경매 "헤이딜러"가 뭐길래 ...